작성일 : 19-09-05 17:00
아, 그런뜻이었어요! (77)
 글쓴이 : 관리자
 


(77)  “낳은 것과 그 증거,” 중생 ②

영어에 “아기를 낳다begetting”와 “아기가 태어나다 begotten”는 말이 있습니다. 두 단어는 “아버지가 된다”는 뜻입니다. 이 말은 무엇을 창조하는 “만들다”와 대조됩니다. “낳다”와 “만들다”의 차이는 이렇습니다. 낳다는 말은 같은 종류의 것을 낳는다는 뜻입니다. 사람은 사람의 아기를 낳고, 비버는 비버 새끼를 낳고, 새는 새 새끼로 부화될 알을 낳습니다. 반면, 만든다는 것은 다른 종류의 것을 창조하는 것입니다. 사람은 라디오를 만들고, 비버는 댐을 만들며, 새는 둥지를 만듭니다. 물론 사람은 자신과 닮은 조각상을 만들수 있습니다. 실력있는 조각가라면 사람과 흡사한 조각상도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 조각상이 진짜 사람이 될 수는 없습니다. 조각상은 사람과 비슷할 뿐, 살아 있는 존재는 아닙니다.

성경은 하나님을 믿는 사람을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다” 고 표현합니다.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과정은 사람의 자녀가 되는 것과 동일합니다. 부모가 아기를 낳으면  그 아기가 한 가정의 자녀가 되는 것처럼, 하나님께서 아기를 낳아서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것입니다. 
“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이는 혈통으로나 육정으로나 사람의 뜻으로 나지 아니하고 오직 하나님께로부터 난 자들이니라.” 
“낳다”로 번역된 히랍어 “겐나오”는사람은 사람을 낳고, 동물은 자신과 같은 종의 동물을 낳고, 땅의 곡식도 같은 종의 곡식을 생산한다는 뜻입니다. 하나님께서는 하나님의 성정을 가진 하나님을 낳다는 의미입니다. “겐나오”가 강조하는 것은 같은 종 (species)을 낳는 것입니다. 성경은 하나님을 믿는 사람은 하나님께서 낳으셨다는 사실을 일관성 있게 그리고 지속적으로 언급합니다. 몇 예를 소개합니다.      

“하나님께로부터 난 자마다 죄를 짓지 아니하나니 이는 하나님의 씨가 그의 속에 거함이요 그도 범죄하지 못하는 것은 하나님께로부터 났음이라.” “내가 여호와의 명령을 전하노라 여호와께서 내게 이르시되 너는 내 아들이라 오늘 내가 너를 낳았도다.” “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마다 하나님께로부터 난 자니 또한 낳으신 이를 사랑하는 자마다 그에게서 난 자를 사랑하느니라.” “ 하나님께로부터 난 자는 다 범죄하지 아니하는 줄을 우리가 아노라 하나님께로부터 나신 자가 그를 지키시매 악한 자가 그를 만지지도 못하느니라.” “ 하나님께서 어느 때에 천사 중 누구에게 너는 내 아들이라 오늘 내가 너를 낳았다 하셨으며 또 다시 나는 그에게 아버지가 되고 그는 내게 아들이 되리라 하셨느냐.” 

하나님께서 낳은 사람은 하나님의 아들입니다. 이 출생은 자연 상태의 인간이 하나님과 똑같은 종으로 변형되는 것입니다. 변형된 상태를  “거듭났다”  혹은 “중생했다”고 표현합니다. 사도 바울은 중생을 다음과 같이설명합니다.  “그런즉 누구든지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새로운 피조물이라 이전 것은 지나갔으니 보라 새 것이 되었도다.” 이전에 자신을 존재하게 했던 것들을 잃어 버리고, 전혀 새로운 세계인 그리스도 안에 진입한 것입니다. 마치 알 속에 있던 생물체가 완전 변형되어 새끼 새가 되어 알 껍질을 깨고 광대한 세상에 나온 것과 같습니다. 여인의 자궁 속에 9개월 머물렀던  생물체가 사람이 되어 새로운 세상에 나온 것과 같습니다.

1세기 팔레스타인에서, “겐나오”는 유대교 인으로 막 개종한 사람을 뜻했습니다. 그러나, “겐나오,” 즉 중생한 사람은 진짜 인간으로 취급받지 못했습니다. 그는 단지 참 세상에 나타난 한 생명체로 간주되었습니다. 중생한 사람은 어린이에 불과했습니다. 중생은 땅에 있는 현재의 하등한 단계를 벗어나, 상위에 있는 유대교에 연결해 주는 상태로 이해되었습니다. 중생은 성결한 세계를 향한 첫 걸음과 같습니다. 그러므로 중생과 성결은 서로 분리할 수 없으며, 하나님의 자녀로 태어난 사람의 상태를 설명한 것입니다. “거듭남 “ 혹은 “중생”은 소망이 없던 이전의 상태를 벗어난 경계선이고, 성결은 이전의 불경한 삶과 비교하여 하나님의 성품에 참여하는 새로운 삶의 방식입니다. 파딩톤은 중생을 자연의 세계와 비교하여 설명합니다. “ 땅이 스스로 열매를 맺되 처음에는 싹이요 다음에는 이삭이요 그 다음에는 이삭에 충실한 곡식이라.” 나무는 처음부터 열매를 맺지 않습니다. 씨가 뿌려져서 싹이 나고 이삭이 피어 나중에 열매가 맺습니다. 이처럼 믿음의 세계에서, 성결이 먼저 오는 것이 아니라 복음의 씨가 뿌려져서 중생하여 성장하고, 결실과 같은 성결의 삶에 이르게 된다는 것입니다.

“겐나오”는 중생 그 자체만 의미하지 않습니다. 이 단어는 중생한 증거인 삶을 더 강조합니다. 중생한 사람의 삶에는 열매가 있고 증식이 있습니다. 사도 요한은 하나님께서 낳은 사람이 누군지를 이렇게 기록합니다. 
“사랑하는 자들아 우리가 서로 사랑하자 사랑은 하나님께 속한 것이니 사랑하는 자마다 하나님으로부터 나서 하나님을 알고 사랑하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을 알지 못하나니 이는 하나님은 사랑이심이라.” 
사랑을 실천하는 삶은 중생한  사실을 증거한 것입니다. 역으로, 마귀에 낳은 사람도 있습니다. 
“너희는 너희 아비 마귀에게서 났으니 너희 아비의 욕심대로 너희도 행하고자 하느니라 그는 처음부터 살인한 자요 진리가 그 속에 없으므로 진리에 서지 못하고 거짓을 말할 때마다 제 것으로 말하나니 이는 그가 거짓말쟁이요 거짓의 아비가 되었음이라.” 

하나님께서 낳은 자녀는 사랑을 실천하는 사람입니다. 
 
                보내심을받은 생명의소리교회 담임 / 훼이스대학교 신학대학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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